기술 소개

공작기계 발전에는 늘 아륭이 함께합니다

Grease Lubrication Pump

강제 순환 급유 SYSTEM

집중 윤활 장치로써 기능을 발휘시키기 위해서는 적절한 기기의 선택과 적정한 배관 설계를 근거로 하여 설치하여야 합니다.

분배변 및 급유량 선정
Bearing의 크기, 회전수, 주위온도, 하중, Grease의 종류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며 일반적인 계산식에 의해 급유량을 계산하고 있습니다. 급유량이 계산되면 급유간격을 고려하여 분배변의 크기를 결정하고 각 급유구별로 토출량을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관 재료
배관 재료는 압력 배관용 탄소강관(STPG38, Sch.80)이나 강관 사용을 원칙으로 합니다.

1. 강관(STEEL PIPE)

* SCREW TYPE 배관용

호칭경

A

8

10

15

20

B

1/4"

3/8"

1/2"

3/4"

적용 강관

STPG38, Sch80

외경(mm)

13.8

17.3

21.7

21.7

27.2

두께(mm)

3.0

3.2

3.7

3.7

3.9

용적(cc/m)

47.7

93.3

160.6

160.6

295.5


- 1"이상은 나사이음형 배관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 SOKET 용접형 배관용

호칭경

A

8

10

15

20

25

32

4

B

1/4"

3/8"

1/2"

3/4"

1"

11/4"

11/2"

적용 강관

STPG38, Sch40

외경(mm)

13.8

17.3

21.7

21.7

27.2

34

42.7

48.6

두께(mm)

2.2

2.3

2.8

2.8

3.9

4.1

4.9

5.1

용적(cc/m)

69.3

126.6

203.5

203.5

295.5

490.8

850.1

1158.1


- 2"이상은 사용압력 210kgf/㎤의 경우, STPG38, Sch160 상당품을 사용하여 주십시오.

2. 동관(COPPER PIPE)

호칭경

6

8

10

12

14

15

외경(mm)

Ø6

Ø8

Ø10

Ø12

Ø14

Ø15

두께(mm)

0.8

1.0

0.8

1.0

1.0

1.5

1.0

1.5

2.0

용적(cc/m)

15.2

12.5

32.2

28.3

50.3

38.4

78.5

63.6

78.5

95.5


- 100kgf/㎤이하의 급유관에 사용합니다.
- ∮14이상의 동관을 주관용으로 사용할 때에는 170kgf/㎤이하에만 사용합니다.

분배변의 구조와 급유에 필요한 압력

아래그램은 분배변의 구조를 간략화한 것입니다. PILOT PISTON은 LINE 1, LINE 2의 차압에 따라 동작되고 MAIN PISTON은 PILOT POSTON 동작 후 LINE 1, LINE 2의 압력에 따라 동작됩니다. 확실하게 급유가 행하여지기 위해서 분배변을 동작 시키기에 필요한 압력이 전분배변에 작용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분배변 작동에 필요한 압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분배변 PILOT 동작에 필요한 압력

 

10 kgf/㎤(차압)

 분배변 MAIN PISTON 동작에 필요한 압력 ※1

18 kgf/㎤

 

 급유관 압력 손실                                     ※2

7 kgf/㎤

 

 Bearing 에 주입하는데 필요한 압력

5 kgf/㎤

 

 완전 압력 (급유보증압력)                        ※3

20 kgf/㎤

20 kgf/㎤(차압)

누       계

50 kgf/㎤

30 kgf/㎤(차압)


- 분배변 형식에 따라 다르므로 분배변의 사양란을 참조하여 주십시오. 표에 기재된 18 kgf/㎤은 VW-20형으로 분배변 중 최고의 수치입니다.
- 급유관의 압력손실은 7 kgf/㎤로 판정하고 있으나 사용하는 GREASE, 온도, 배관경 및 길이 등에 따라 변화됩니다.
- 안전압력이란 분배변의 동작을 보증하기 위하여 가하는 압력을 말합니다.

공급주관 압력손실과 급유관 압력손실

배관내를 흐르는 GREASE의 압력손실은 단위시간당의 유량, 온도, GREASE의 종류 및 관내경에 따라 다릅니다.

* 주관 및 지관의 압력손실

호칭경

외경

(mm)

내경

(mm)

AGP-230

AGP-85

AGP-45

AMPM-222

224

AMPM-212

214

A

B

Ø10

10.0

7.2

 

 

 

 

 

Ø14

14.0

10.0

 

 

3.0

 

 

8

1/4"

13.8

7.8

 

 

4.8

 

 

10

3/8"

17.3

10.9

 

3.2

2.6

3.3

4.1

15

1/2"

21.7

14.3

2.6

1.9

1.6

2.0

2.5

20

3/4"

27.2

19.4

1.5

1.1

 

1.2

1.4

25

1"

34.0

25.0

1.0

0.7

 

 

 

32

11/4"

42.7

32.9

0.6

0.5

 

 

 

40

11/2"

48.6

38.4

0.5

 

 

 

 

50

2"

60.5

49.5

 

 

 

 

 


- 호칭경 Ø10, Ø14는 동관, 다른 것은 STPG38, Sch80을 표시한 것입니다.
- 집중윤활 GREASE-NLG 점도NO. #1.
- #0 GREASE일 때는 표의 60%로 합니다.
- 온도에 의한 변화는 15℃:50%, 25℃:25%, -5℃:150%
- 공급관을 흐르는 유량은 분배변이 병렬작동하므로 PUMP 토출량은 분배변 이후 분산되어집니다.

급유관(동관)내를 흐르는 GREASE는 10/cc/min정도로 유량이 줄고 압력손실은 표와 같습니다.

* 주관 및 지관의 압력손실

호칭경

외경(mm)

내경(mm)

압력손실(kgf/㎤)

최고배관길이(m)

NLGLI  #1

NLGI  #0

Ø6

6

4.4

6.0

3.5

4

Ø8

8

6.4

3.2

2.0

7

Ø10

10

8.0

2.1

1.4

10


펌프의 선정

GREASE의 유동 저항은 사용하는 GREASE의 성장, 온도, 관길이, 유속에 의해 결정됩니다. 유동저항을 계산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일반적으로 다음의 HAGEN, POISEULE식에 의해 계산됩니다.

          P =

     8QLNŋ
 ------------
 9.8x105πR4

--------(1)

S =

 4Q
-----
  π

R4  -----------(2)

 

P = 유동저항(kgf/㎠)

 

ŋ = 겉보기 점도(Polse)

 

Q = 유량(㎠/sec)

 

R = 관내반경(cm)

 

 L = 관길이(cm)

 

S = 전단율(1/sec)


(1)식에 있어서 겉보기 점도를 구할 때에는 (2)식에 의하여 전단율을 계산해서 GREASE MAKER의 자료(전단율-겉보기점도표)에서 구합니다. 전단율-겉보기 점도표는 GREASE BRAND, 온도 등에 의해서 달라지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 배관 유동저항표

* PUMP의 토출압력 (a)
-계산장 Max' 170kgf/㎠ 으로 합니다.

 * 절환압력 (b)
- 50kgf/㎠으로 합니다.
(분배변과 압력조정변이 동일 조건으로 설치되고 압력조정변이 PUMP근처에 위치시 압력조정변의 최고조정 압력은 170kgf/㎠으로 하여야 합니다.)

P= 분배변 작동압력30kgf/㎠(PISTON압손 + 급지관압손 + Bearing배압) + 안전압력20kgf/㎠ = 50kgf/㎠

* (a)와  (b)외 조건일 경우, 분배변 입구 부근의 압력손실은 최고 120kgf/㎠로 설계합니다.

<<조건>>

① GREASE NLG1 #1(k 社 M GREASE)
② 온도 0℃
③ Ⅳ동관의 두께 Sch.80


운전시간 선정

    V1+ V2 + V3 + V4

V1 = 분배변 토출량의 합계(cc)

P = ------------------

V2 = 분배변 손실량의 합계(cc)

   Q

V3 = 유압절환변 및 압력제어변의 손실량(cc)

             T = Pump 운전시간(min)

V4 = 압력상승에 필요한 양(cc)

             Q = Pump 토출량(cc/min)

 


분배변을 ARHI-DW로 사용시 토출량은 1/2로 계산합니다.(전동 PUMP의 경우 상기 계산식에 의해 Pump의 운전시간을 5분 이내로 설계하면 안정된 운전이 가능합니다.

1. 정기 점검

GREASE 공급 SYSTEM은 정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정기적인 GREASE의 보충과 GEAR BOX의 GREASE 교환, 그리고 부적당한 운전상태를 확인하는 경우 이외에는 보통 관리작업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1) 직렬 SYSTEM의 점검

분배VALVE 개개의 지시율(INDICATOR)를 가지고 있지 않으므로 1개의 분배VALVE가 작동되면 전체의 분배VALVE가 작동되기 때문에 주의를 요합니다. 그러나 1개의 급유점 또는 한 무리의 급유점을 BYPASS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개개의 급유개소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2) 병렬 SYSTEM의 점검

보통 각 분배VALVE에 지시봉이 있으므로 윤활 CYCLE사이에 각 분배VALVE가 작동하고 있는가를 점검하고 만약 지시봉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에는 각 급유개소에 GREASE가 토출 되는가를 점검할 필요가 있습니다. 또한 GREASE의 도달압력, 규정 압력에 도달하기까지의 시간 및 완전한 윤할 CYCLE이 완료되는 시간 등의 기록을 점검하여야 합니다. 압력의 상승 비율이 낮은 것과 최고 압력이 매우 저하되어 있는 것은 SYSTEM 내부에 공기가 혼입되었거나 배관 중에 누유, 파손이 있거나 GREASE PUMP의 작동이 불완전한 것을 나타냅니다.

2. 급유량의 조절 및 분배VALVE 등의 선정

SLIDING BEARING에 공급되는 GREASE의 양은 BEARING 간격등의 요소에 의하여 결정됩니다. 그러므로 GREASE 윤활의 경우, BEARING 간격 총 체적의 1/3을 4시간마다 교환하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마모에 의해서 간격이 증가한 경우에는 급유량을 증가시켜야 합니다. 부주의한 GREASE의 취급이나 보급 작업의 결과, GREASE TANK에 고형물이 침입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오염된 GREASE가 SYSTEM에 유입된 경우에는 SYSTEM을 분해하여 각 부품별로 세정합니다. 다른 종류의 GREASE로 교환할 때에는 완전히 SYSTEM을 청소하거나 또는 급유개소를 열고 새로운 GREASE가 토출될 때까지 PUMP를 가동시킵니다.

3. 배관의 찌그러짐과 파손

배관이 찌그러졌을 경우, 최소한 1개 이상의 급유개소에 이상이 생기거나 압력이 과다하게 상승됩니다.

4. 공기의 혼입

GREASE 보급시 보급구를 통하지 않고 위로부터 보급하거나 보급용 PUMP를 사용하여 보급할 경우에는 공기 혼입에 주의하여야 합니다. 공기가 혼입되면 지시봉이 작동하지 않거나 압력상승 및 PUMP시동에 문제가 생깁니다.. 그러므로 적당한 개소에 PUMP로 공기를 빼내어야 하고 PUMP 내의 공기는 PUMP본체의 공기빼기를 이용하여 제거합니다.

5. SYSTEM내의 이물질 침입

이물질이 침입되면 각종 VALVE의 작동을 해하므로 이때는 세정을 해야 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접촉시에 기구나 손을 항상 깨끗이 하여야 합니다.

6. 비누분의 분리에 의한 발색

부적당한 GREASE를 사용하면 유분과 비누분이 분리되어 비누분이 침적되므로 세정이 필요합니다.